기가인터넷 가입했는데 속도 100메가 밖에 안 나옵니다저희 인터넷이 sk 기가 인터넷인데 제 방에서는 속도가 80~98메가 정도밖에 안 나옵니다. 예전에 sk에서 오신 기사님이 통신단자함을 찾아야 해결할 수 있다는데 아무리 찾아도 통신단자함이 없습니다. 옆집에도 없다고 합니다.
기가 인터넷을 가입했는데 속도가 100Mbps 정도로 제한된다면, 몇 가지 원인과 해결 방법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음. 통신단자함이 없다면 내부 네트워크 환경이나 연결 방식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음.
랜포트 및 케이블 확인
집 내부에 사용 중인 랜포트(벽면의 인터넷 포트)가 기가비트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속도가 제한될 수 있음. 오래된 아파트나 건물에서는 랜포트가 100Mbps까지밖에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랜 케이블의 등급이 기가비트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CAT 5e 이상 등급의 케이블을 사용하는지 확인 필요함.
공유기 상태 확인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공유기의 WAN/LAN 포트가 100Mbps까지만 지원할 수도 있음. 공유기의 스펙을 확인하고,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공유기인지 체크해야 함.
공유기의 설정 메뉴에서 포트 속도가 제한되어 있는지도 확인 필요함.
인터넷 회선 연결 문제
통신단자함이 없는 경우, 인터넷 선이 벽면 랜포트를 통해 연결될 가능성이 높음. 벽면 랜포트까지 오는 신호 경로가 제한적이거나 손상이 있는 경우,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음.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모뎀 또는 ONU 장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도 확인해야 함.
측정 환경 확인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때, 반드시 유선 연결 상태에서 측정해야 함. 무선(Wi-Fi) 연결은 기기와 거리, 간섭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속도가 더 낮게 나올 수 있음.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PC 네트워크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지도 확인 필요함.
기사님 재방문 요청
통신단자함이 없다고 하더라도 기사님이 인터넷 선 연결 상태를 다시 확인하고 문제를 찾아낼 수 있음.
기사님이 제시한 문제는 기존 내부 배선이나 설치 경로와 관련된 것일 가능성이 높음. SK 고객센터에 다시 문의해 기술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좋음.
위의 모든 것을 확인했는데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건물 자체의 배선 환경이 기가비트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일 수 있음. 이 경우 통신사에서 다이렉트 배선 설치를 요청하거나, 별도의 추가 공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 있음. 티스토리 구독 해두시면 다양한 정보들을 무료로 구독해 보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