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이트 만들고 수익 창출하기

원룸 월세 위약금으로 청소비 복비 냈어요.계약서에 써진대로 중도퇴거시 청소비 10만원 중개수수료 냈는데 부당한거 같아서요 이게 맞나요?

728x90

원룸 월세 위약금으로 청소비 복비 냈어요.계약서에 써진대로 중도퇴거시 청소비 10만원 중개수수료 냈는데 부당한거 같아서요 이게 맞나요?

원룸 월세 계약에서 중도퇴거 시 청소비와 중개수수료를 내는 것이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계약서에 명시된 내용이 우선적으로 적용되지만, 몇 가지 중요한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청소비: 일반적으로 청소비는 입주 전에 깨끗한 상태로 입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비용으로, 계약서에 명시된 청소비는 보통 입주 시에 적용됩니다. 중도 퇴거 시, 청소비를 청구하는 것은 과도한 청구일 수 있으며, 계약서에 명시된 대로 청소비를 요구한 것이라면 문제 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청소비가 실제로 청소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합리적인 금액이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중개수수료: 중개수수료는 일반적으로 계약 체결 시에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중도퇴거 시에는 보통 중개수수료를 다시 낼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계약서에 중도 퇴거 시 중개수수료를 다시 내야 한다는 조항이 없다면, 이는 부당한 청구일 수 있습니다.

결론: 계약서에 명시된 대로 청소비와 중개수수료가 청구되었다면, 그 자체로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중개수수료는 중도 퇴거 시 다시 낼 이유가 없을 수 있습니다. 만약 중개수수료를 다시 청구받았다면, 그 부분에 대해 법적으로 부당한 청구일 수 있으므로, 해당 내용을 다시 검토하고, 부당함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청소비나 중개수수료를 포함한 계약 조건이 합리적인지 확인하고, 부당한 청구가 있다고 생각되면, 관련 기관에 상담을 요청하거나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