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은 혈액암의 일종으로 백혈구 안에 생기는 암입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피로감, 체중감소,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이기 때문에 쉽게 지나칠 수 있지만 만약 발열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어린 아이들이 백혈병에 걸리면 성장장애 및 학습능력 저하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백혈병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백혈병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백혈병치료 방법은 크게 항암화학요법, 조혈모세포이식술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항암화학요법은 말 그대로 항암제를 이용해서 진행하는 치료이며 이 때 쓰이는 항암제로는 시스플라틴, 빈크리스틴, 독소루비신, 아드리아마이신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골수기능 억제제인 마이토마이신C라는 약물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조혈모세포이식술은 타인의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받는 수술로서 환자 자신의 몸에서 채취한 세포와는 달리 면역거부반응이 없어 비교적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백혈병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나요?
항암효과가 뛰어난 식품인 홍삼은 다양한 연구결과를 통해 효능이 입증되었습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윤연숙 박사팀에서는 실험용 쥐에게 급성골수성백혈병을 유발시킨 후 한 그룹에만 홍삼 추출물을 투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홍삼추출물을 투여받은 쥐에게서 생존율이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정상군 수준으로 회복되는 효과를 보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 도야마대학 천연물의학연구소 이쿠오 사이키 박사팀에서도 홍삼이 백혈병환자의 사망률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교수팀은 백혈병환자들을 대상으로 매일 홍삼 5g씩 복용하도록 하였고 6개월간 관찰한 결과 전체생존율이 무려 70%이상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진 홍삼의 효능 덕분에 현재 국내에서만 해도 수많은 브랜드에서 홍삼 관련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홍삼 제품이 다 같은 품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입 시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로 제조방식을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시중 대부분의 홍삼엑기스는 물에 달여내는 물추출방식으로 제조됩니다. 그러나 <최신인삼재배> 등 관련 서적에 따르면 홍삼 성분 중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은 47.8%로 나머지 52.2%의 지용성 성분은 달이고 남은 홍삼박과 함께 버려지게 됩니다. 비타민도 수용성과 지용성으로 나뉘며 인체 흡수 또한 수용성영양소는 모세혈관에서, 지용성 영양소는 암죽관에서 이루어지므로 지용성 영양분 섭취를 위해서는 홍삼박(홍삼찌꺼기) 까지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참다한 흑홍삼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분말액방식을 개발하였는데요, 초미세분말로 갈아 넣었기 때문에 기존 방식처럼 버려지는 홍삼박이 없고 유효성분 추출률 역시 95% 이상으로 높아졌습니다.
두 번째로 살펴봐야 하는 것은 진세노사이드 함량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홍삼의 주요 약리성분은 사포닌 입니다. 식약처에서는 홍삼 1포당 최소 2.5mg~최대 34mg의 진세노사이드를 함유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나 일부 업체에서는 이를 지키지 않고 터무니없이 적은 양의 진세노사이드를 넣거나 심지어 표기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화학첨가물 여부를 살펴보셔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화학첨가물로는 합성착향료, 액상과당, 산탄검, 아가베시럽 등이 있습니다. 위 물질들은 소량이라도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