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인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일인 '나의 노래가 가수에게 불린다'는 말 절대 들어봤을 겁니다. 하지만 막상 노래를 만들고 음원을 발매하려고 하면 막막하죠. 제가 직접 알아본 결과 어떤 순서로 진행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앨범 음원을 발매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먼저 음원사이트에서 어떤 서비스를 이용할지 선택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멜론, 벅스, 지니, 네이버뮤직 등이 있고 각각 장단점이 있어요. 그리고 노래제목, 가수명, 커버 이미지 등을 기입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인증번호를 받아서 등록하면 끝이죠. 하지만 이런 과정들은 전부 직접 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렵습니다.
작곡가 및 작사가의 저작권은 어떻게 하시나요?
저작권분쟁이라는 건 매우 심각한 문제라서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노래를 만들었다면 반드시 저작권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국립저작권정보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시면 무료로 저작권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본인이 만든 노래인지 아닌지를 고른 다음에 등록하면 됩니다. 만약 누군가에게 저작권이 있다면 재생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고, 권리협회에서 수입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발매된 앨범 음원에 대한 저작권은 어떻게 되나요?
발매된 앨범 음원에 대한 저작권은 미리 구매하거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해야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하게 되면 영구적으로 소유하게 되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게 되면 월정액을 지불하게 되면서 일정 기간동안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가수가 되기 위해 해야할 일들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