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개발자 등록 후 앱을 출시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에서는 내 앱과 관련된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Play Console이라는 버튼이 보이실텐데요. 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왜 영구정지 당했나요?
앱 심사 과정 중 문제가 발생해서 일시 중지 상태라고 합니다. 무슨 문제인지 알기 위해 문의하기를 눌러봤습니다.
문의 내용은 어떻게 적어야하나요?
아래 사진처럼 적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제 경우엔 답변이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메일을 보냈습니다.
왜 답변이 안오나요?
답변이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빠르면 하루만에 오기도 하고 늦으면 일주일 이상 걸리기도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주말 및 공휴일에는 답변이 오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메일 주소 변경 못하나요?
네. 아쉽게도 불가능합니다. 새로운 이메일 주소로 가입해도 이전 기록들이 남아있기 때문에 소용없다고 합니다.
영구정지 당한 걸 풀 수 있나요?
아니요. 안타깝게도 영구정지 해제는 불가능합니다. 대신 이의제기 신청을 하면 검토 후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재심사 결과는 언제 나오나요?
검토 기간은 2주~최대 4주라고 합니다. (제 경우엔 5주가 걸렸습니다)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어떡하나요?
다시 이의제기 신청을 해야합니다. 단, 처음과는 다르게 1회만 가능하며 두 번째부터는 거절된다고 합니다.
이미 다른 회사 소속이면 안되나요?
안됩니다. 개인 사업자가 아닌 법인사업자라면 기존 회사와의 계약 해지 등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므로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일단 현재로서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냥 기다리는 수밖에 없어요. 다만 다행인 점은 첫 번째 시도 때보다는 빨리 처리된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