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부동산 정책 중에서도 뜨거운 감자라고 할 수 있는 주제인 양도소득세입니다. 이번 6월 1일 이후부터는 다주택자에게 적용되는 세율이 대폭 상승하게 되는데요. 이 부분과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저 또한 최근들어 많이 알아보고 있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세계 각국의 양도소득세율 비교하기!
양도세란 무엇인가요?
양도세란 개인이 토지나 건물 등 고정자산의 영업권, 특정 시설물의 이용권이나 회원권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타 재산의 소유권 양도에 따라 생기는 양도소득에 대해 부과하는 조세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가진 자산을 타인에게 팔았을 때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세금이죠.
우리나라의 양도소득세율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주택수별로 차등세율을 적용하고 있으며, 2주택자는 10%p, 3주택 이상 보유자는 20%p 중과됩니다. 현재 2021년 6월 1일 이후로는 조정대상지역내에서의 다주택자에게는 최대 75%(지방세포함)라는 어마어마한 세율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의 양도소득세율은 어떤가요?
미국같은 경우는 주마다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한국보다는 훨씬 적은 금액을 납부해야하며, 영국 같은 경우는 아예 양도소득세 자체가 없습니다. 그리고 프랑스 역시 최고 소득세율이 45%이기 때문에 크게 부담되지 않는 수준이며, 일본또한 15~55% 사이의 누진세율을 적용하고 있지만 40%이상의 구간에선 단일세율을 적용하고 있어서 사실상 큰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 중국은 70%가까이 되기 때문에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죠.
이렇게 각 국의 양도소득세율을 알아보았는데요. 물론 해외거주중이신 분들이라면 해당사항이 없겠지만 국내 거주중이시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겠죠? 앞으로는 더욱더 강화될 전망이니 미리미리 대비하셔서 불이익 당하는 일 없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