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나사못과 볼트너트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쓰이는 용어지만 막상 이 두가지 부품들이 어디에 쓰이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특히나 나사는 기계부품중에서는 빠질 수 없는 필수요소이기 때문에 더더욱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오늘은 나사 종류별로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보고 어떤 상황에서 주로 쓰이는지 알아볼게요.
볼트 너트는 왜 이렇게 생겼나요?
보통 우리가 쓰는 공구들을 보면 다 비슷하게 생긴것처럼 보이는데요. 하지만 알고보면 생김새가 전부 다르다는 점! 먼저 볼트는 둥근머리모양이고 머리부분엔 구멍이 뚫려있어요. 그리고 길이는 긴 편이죠. 반면에 너트는 납작한 모양이고 가운데 부분에 구멍이 있고 길이가 짧은편이에요. 이러한 차이점 덕분에 서로 다른 물체를 결합시킬 수 있답니다.
어떤 상황에서 써야하나요?
두번째로는 용도별 나사 구분하기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볼트는 둥근머리형/육각머리형/접시머리형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요. 각각 쓰임새가 조금씩 달라요. 우선 둥근머리형은 가구 조립시 튀어나온 부분을 가려줄 때 유용하게 쓰이고 육각머리형은 드릴비트(기리) 작업 시 고정용으로 쓰입니다. 접시머리형은 작은 크기의 못을 박을 때 활용하면 좋아요. 마지막으로 별모양인 렌치볼트로 불리는 스크류타입은 자동차 휠 캡 교체시에 쓰인답니다.
오늘은 나사종류 별로 특징 및 용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728x90